작성자 : 기획자 둘째
인사이트 스터디 제목 : 최근 검색어 기록 기능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서비스명 : 쿠팡, 지그재그, 당근, 올리브영, 배달의 민족, 알라딘, 화해, 테이블링
도메인 : 이커머스
약 5개월 전 검색 페이지 리뉴얼을 위한 기획을 맡았을 때 날아온 피드백 하나!
모바일 챕터 개발자 분에게서 온 하나의 피드백이 나를 깊은 고민에 빠트렸다.
위의 사진이 기획을 하던 앱의 검색 페이지 사진이고 아래가 쿠팡의 검색 페이지 화면이다.
최근 검색의어 x 버튼 터치의 위치가 작은 최근 검색어 버튼 안에 들어있어 생길 수 있는 휴먼에러에 대한 부분을 피드백을 주셨다.
담당하던 앱의 주 유저가 40대 이상이었기 때문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휴먼 에러라고 생각하면서 더 좋은 최근 검색어 노출 방법은 무엇일까 라는 고민에 빠졌다.
그렇다면 다른 앱들의 검색_최근 검색어는 어떻게 되어있을까?!
레퍼런스 찾기 Go!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3-10-23 기준입니다)
[쿠팡]
- 최근 검색어를 횡스크롤로 노출하여 하단에 여백 공간을 만들었다.
- 최근 검색어 노출 방식으로 확보된 여백 공간에서 업셀링을 위한 추천 검색어를 노출
- 확보된 여백 공간에서 쿠팡의 새로운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노출 공간으로 활용
[당근]
- 최근 검색어를 종 나열 형태로 노출하여 이전 검색어들이 눈에 잘 들어올 수 있도록 조성.
- 최근 검색어의 상단에는 다른 유저들의 인기 검색어를 노출
[알라딘]
- 최근 검색어를 종 노출 형태로 나열
- 최근 검색어를 통해 조회한 책이 횡 스크롤 형태로 노출
[올리브영]
- 최근 검색어를 횡 스크롤 형태로 노출하여 생긴 여백을 통해 업셀링을 위한 인기 검색어, 추천 검색어를 노출
올리브영은 이전과 정말 다르게 변한 것 같다. 이전엔 종 나열 형태의 페이지 스크롤 이었는데!
[지그재그]
- 최근 검색어를 횡 스크롤 형태로 노출하여 생긴 여백을 통해 업셀링을 위한 인기 검색어, 추천 검색어를 노출
[배달의 민족]
- 최근 검색어를 횡스크롤로 노출하여 하단에 여백 공간을 만들었다.
- 최근 검색어 노출 방식으로 확보된 여백 공간에서 업셀링을 위한 추천 음식을 노출
- 확보된 여백 공간에서 배민의 새로운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노출 공간으로 활용
[화해]
- 검색 플레이스 홀더를 클릭해야지만 종 나열 형태의 최근 검색어가 노출
- 추천 검색어와 최근 검색어가 탭 형태로 나눠져 있다
[테이블링]
- 검색 플레이스 홀더를 클릭해야지 종 나열 형태의 최근 검색어가 노출
- 플레이스 홀더를 아웃이 되면 추천 키워드, 인기 검색어가 노출
최근 검색어 노출 방법에는 종 나열 형태와 횡 스크롤 형태 두 가지가 대표적으로 있지만 대체로 횡스크롤이 유행인 것 같아 보였다.
서비스명 | 최근 검색어 노출 형태 | 도메인 특성에 따른 이유 분석 |
쿠팡 | 횡 스크롤 | 이커머스, 업셀링 및 크로스 셀링을 위해 상품 노출을 많이 해야한다. 따라서 최근 검색어를 횡 스크롤로 노출하여 하단에 여백을 만들어 다른 상품들을 더 노출 시키도록 한 것 같음 |
당근 | 종 나열 | 중고 거래 플랫폼, 중고 거래 특성상 내가 원하는 특정 물건이 있기에 들어와 검색을 시도. 따라서 이전 검색어를 확실히 더 많이 보여주도록 고려 되어있는 것 같음 |
올리브영 | 횡 스크롤 | 이커머스, 업셀링 및 크로스 셀링을 위해 상품 노출을 많이 해야한다. 따라서 최근 검색어를 횡 스크롤로 노출하여 하단에 여백을 만들어 다른 상품들을 더 노출 시키도록 한 것 같음 |
지그재그 | 횡 스크롤 | 이커머스, 업셀링 및 크로스 셀링을 위해 상품 노출을 많이 해야한다. 따라서 최근 검색어를 횡 스크롤로 노출하여 하단에 여백을 만들어 다른 상품들을 더 노출 시키도록 한 것 같음 |
배달의 민족 | 횡 스크롤 | 이커머스, 업셀링 및 크로스 셀링을 위해 상품 노출을 많이 해야한다. 따라서 최근 검색어를 횡 스크롤로 노출하여 하단에 여백을 만들어 다른 상품들을 더 노출 시키도록 한 것 같음 |
알라딘 | 종 나열 | 중고 책 플랫폼, 개인 판매자와 알라딘 판매업체가 존재. 중고 책도 원하는 특정 책이 있어서 검색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음. 책의 내용을 정확히 기억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최근 검색어 뿐만 아니라 검색으로 나온 책의 이미지도 함께 노출 |
화해 | 종 나열 | 화장품 성분 분석 플랫폼 및 이커머스, 현재는 화장품 성분 분석보다는 화장품 이커머스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은데 검색 쪽은 아직 화장품 분석 서비스에 맞춰져 있는 느낌. 내가 원하는 특정 화장품을 검색해서 가는 경우가 많기에 다른 상품들을 더 많이 노출 시킬 수 있는 뷰로는 구성이 안되어 있었다 |
테이블링 | 종 나열 | 맛집 예약 서비스, 중고 거래 플랫폼과 비슷한 유형으로 내가 원하는 특정 상호이름이 가장 중요한 서비스이기에 추천 보다는 이전에 검색했던 맛집 이름 검색 이력을 더 보여주고자 함 |
많은 커머스들이 검색 페이지에서 하단으로 추가 판매를 위한 상품들을 노출하기 위해 횡 스크롤 형태를 많이 차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커머스가 아닌 다른 서비스들은 각자의 서비스 목적에 맞게 이전 검색 기록을 더 잘 보여주고자 하는 뷰를 사용하는 것 같다.
당신 나는 결국 앱 UX/UI 디자이너님과 이야기해본 결과 하단에 업셀링을 위한 여백 공간, 마케팅 이미지 활용 공간을 둬야 하는 것을 대비하여 횡스크롤로 최근 검색어 노출로 결정을 하게 되었다.
역시 모든 기획에는 정답이 없지만, 이번 최근 검색어 레퍼런스를 찾고 분석을 하며 지금 내가 기획하고자 하는 각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을 찾아가는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것을 깊게 느꼈다.
오늘도 기획이 어려운 둘째는 눈물을 삼킨다.
'인사이트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운세'가 돈을 버는 방법 2 (4) | 2023.11.09 |
---|---|
앱의 첫 시작 스플래시를 알아보자 (5) | 2023.11.08 |
어글리어스 마켓, 못난이 채소를 '구출'한다. (0) | 2023.11.06 |
지그재그가 오프라인 경험을 녹여내는 방법 (2) | 2023.11.01 |
'오늘의 운세'가 돈을 버는 방법 (3) | 2023.10.26 |